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텍스트의 키워드 추출Extraction of Keywords from Brand Images Texts Using Network Analysis
- Other Titles
- Extraction of Keywords from Brand Images Texts Using Network Analysis
- Authors
- 안형준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정보기술학회
- Keywords
- word network; network analysis; social network service (SNS); brand image; keyword extraction
- Citation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0, no.2, pp.175 - 181
- Journal Title
-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2
- Start Page
- 175
- End Page
- 18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713
- ISSN
- 1598-8619
- Abstract
-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에서 기업, 상품/서비스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비정형화된 텍스트를 이용하여 교환한다. 이러한 텍스트는 기업들이 소비자의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를 통해 한 글로벌 모바일 통신기기 제조업체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텍스트를 수집하였고 이에 대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키워드는 인터뷰 참가자들이 직접 제공한 키워드와 비교하여 그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할 때 Eigenvector 중앙도를 활용한 경우에 단순 단어 빈도수를 이용한 경우보다 더 정확한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었으며 또한 단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그 정확도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