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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커스터마이징에서 젠더에 대한 플레이어 태도 연구Study on Player Attitudes Regarding Gender in the MMORPG Customization Process

Other Titles
Study on Player Attitudes Regarding Gender in the MMORPG Customization Process
Authors
백철호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MMORPG; Avatar customizing(아바타 커스터마이징); Q methodology(Q방법론)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2, no.1, pp.91 - 102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91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726
ISSN
1598-4540
Abstract
아바타의 젠더는 MMORPG 플레이어의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서, 게임 특성상 플레이어가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아바타 젠더에 관해 현실과는 다른 태도를 보임을 알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 젠더 커스터마이징은 자신을 보다 다양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아이덴티티의 확장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수의 유저들은 젠더스와핑된 아바타를 관리하고 있으며 특히 남성이 여성성의 아바타 페르소나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를 통해 플레이어의 젠더에 관한 태도를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젠더스와핑의 일반화 현상 및 동기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자료는 MMORPG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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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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