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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미술의 장소성에 나타나는 다중 내러티브Multi-narrative in Site-Specificity of Installation Art

Other Titles
Multi-narrative in Site-Specificity of Installation Art
Authors
고경호이현아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Keywords
installation art; site-specificity; multi- narrative; object; space; 설치미술; 장소성; 다중 내러티브; 오브제; 공간성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14, no.4, pp.9 - 20
Journal Title
조형디자인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9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009
ISSN
1229-1412
Abstract
본 연구는 설치미술이 장소성의 의미변화를 통해 어떻게 다중의 서사성으로 확장하게 되는지에 대해 다룬다. 이를 위해 먼저 현대미술에 나타나는 장소성과 그것의 시대별 변화를 통해 알아본다. 오늘날 예술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 방식의 확장을 시도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소에서 예술의 공간성의 지평을 확장하는 실험을 거듭해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작품을 해석하는 의미화의 장 역시 확장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술사 상에서 의미 확장의 소재적 출발점인 오브제 개념의 도입에서 보이는 언어적 확장성을 확인하고, 장소성과 공간적 구성 요소들의 분석을 통한 설치미술의 의미 확장 가능성과 그에 따른 서사성을 살펴본다. 이어서 본고는 설치미술 작가들의 작품의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설치미술이 장소성의 변화와 함께 작품의 의미화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함께 살핀다. 오브제 도입을 중점으로 그것이 갖는 다의성을 살피고, 작품과 설치장소 사이에 발견되는 다성성의 개념을 확인해본다. 또한 이러한 다성성의 원리가 설치된 공간 안에서 어떻게 의미 분화되는지 기존 설치 작품의 예를 통해 알아본다. 이렇게 설치미술이 갖는 공간 구성 방식의 발전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설치미술의 새로운 미학적 해석 가능성을 열고, 결론적으로 다양한 매체의 설치가 가져오는 서사성의 확장을 짚어본다. 설치미술은 무엇보다도 지금까지의 순수 입체 조형 예술에 이용되어 온 장소성과 관객의 능동적 해석이 결합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서사성의 확장을 바탕으로 성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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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Sculp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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