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구찌법을 이용한 복합소재 수소연료탱크의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On the Optimized Design of a Composite Hydrogen Fuel Tank using Taguchi Method
- Other Titles
- On the Optimized Design of a Composite Hydrogen Fuel Tank using Taguchi Method
- Authors
- 김청균; 김도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가스학회
- Keywords
- optimized design; hydrogen gas tank; composite material; Taguchi method; cylindrical bombe; aluminum liner
- Citation
- 한국가스학회지, v.15, no.6, pp.57 - 62
- Journal Title
- 한국가스학회지
- Volume
- 15
- Number
- 6
- Start Page
- 57
- End Page
- 6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026
- ISSN
- 1226-840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70MPa의 충전압력을 갖는 130L 수소연료 저장탱크에 대한 최적설계를 유한요소법과 다구찌설계법으로 고찰하였다. 6061-T6의 알루미늄 라이너의 외벽면에 T800-24K의 탄소섬유로 감아서 제조한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강도안전성을 미국 DOT-CFFC와 KS의 설계안전 규격을 기준으로 해석하였다. 70MPa용 수소가스탱크의 응력강도에 대한 FEM 해석결과에 의하면, US DOT-CFFC와 KS 규격에서 제시한 응력비 2.4의 기준값과 비교할 때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구찌 설계법에 기반한 최적설계 데이터는 설계모델 5번으로 선정할 수 있고, 여기서 제시할 수 있는 알루미늄 라이너의 두께는 6.4mm, 탄소섬유 적층에서 후프방향의 두께는31mm, 헤리컬방향의 두께는 10.2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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