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방법론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 연구: 경영인을 위한 새로운 전략적 견해를 제공하며A Study on Smartphone User Categories using Q Methodology : Providing CEOs New Strategic Perspectives
- Other Titles
- A Study on Smartphone User Categories using Q Methodology : Providing CEOs New Strategic Perspectives
- Authors
- 서용구; 김혜란; 강유진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Keywords
- smartphone; Q-methodology; user categories; 스마트폰; Q 방법론; 고객유형
- Citation
- 전문경영인연구, v.14, no.2, pp.285 - 309
- Journal Title
- 전문경영인연구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285
- End Page
- 30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216
- ISSN
- 1226-8380
- Abstract
- 한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특성과 행동에 대해서는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그들의 이용행태에 따라 어떻게 유형화되고 구별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Q 방법론은 개인의 주관성과 특성을 유형화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고려되어 이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네 개의 고객 유형이 산출되었다: 유행 민감형 중독자, 비즈니스 헤비 유저, 로우 테크 유저, 짠돌이 보수형 유저. 네 개의 고객유형들은 이용행태에 따라 서로 다른 고객 욕구와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 연구는 통신 및 스마트폰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경영인들에게 새로운 전략적 시각을 제시한다. 즉,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제품 그 자체를 소비하기 보다는 그들의 이용행태와 욕구에 따라 스마트폰을 소비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와 자사 제품 및 서비스의 확산을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 전문경영인들이 단순히 기술적인 면에 한정한 기기 혁신과 보급을 넘어서 소비자의 새로운 욕구까지 개발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새로운 수요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