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별 연간 성취수준 향상에 기초한 수행지수 산출 및 학교특성 비교Developing school performance index based on school-level annual improvement
- Other Titles
- Developing school performance index based on school-level annual improvement
- Authors
- 김준엽; 김성숙; 송미영; 이현숙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교육평가학회
- Keywords
- 학교수행지수; 향상도모형; 천정효과; 다층모형; School performance index; Improvement model; Ceiling effect; Multilevel model.; School performance index; Improvement model; Ceiling effect; Multilevel model.
- Citation
- 교육평가연구, v.24, no.1, pp.149 - 173
- Journal Title
- 교육평가연구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373
- ISSN
- 1226-3540
- Abstract
- 학교별로 진입하는 학생들의 초기성취를 포함한 개인배경이 다른 점을 고려해본다면 단일시점의 성취도 자료를 이용한 학교의 교육효과에 대한 분석은 형평성의 문제를 포함한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두 시점의 자료를 이용한 분석에서도 특히 전년도에 부진한 성취수준을 기록한 학교의 향상도가 커질 가능성 혹은 그 반대의 경우를 포함한 천정효과, 평균으로의 회귀 등의 요인이 실재할 경우, 단순한 향상도를 기초로 한 학교비교는 편파된 결과를 산출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년도의 성취수준 및 학교를 구성하는 학생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고려한 당해 연도의 성취수준을 학교간 비교의 준거로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다층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형을 통한 학교 수행지수는 ‘SES 및 전년도 학업수준이 비슷한 학교들을 비교했을 경우 해당 학교가 올해 얼마나 더 혹은 덜 성취했는가?’로 정의될 수 있다. 기대 이상의 성취를 보인 학교의 특성을 탐색한 결과, 수행지수의 학교간 변산 중 약 7~12%정도가 학교의 노력과 관련된 요인에 의해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비슷한 여건의 학교들보다 더 높은 향상도를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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