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장지위에 따른 동업종 기업 간 수평적 공동광고의 소비자반응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정미-
dc.date.accessioned2021-12-15T04:42:22Z-
dc.date.available2021-12-15T04:42:22Z-
dc.date.created2021-12-10-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877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61-
dc.description.abstract동업종 기업들은 기존 연구에서는 서로 경쟁관계로만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윈윈(win-win) 전략의 한 형태로 동업종 기업 간 공동광고를 전개하면 광고에 참여하는 양자 모두 소비자인식을 제고시키고 나아가 시장 확대를 꾀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동일 광고물의 경우 광고유형(단독광고/공동광고)별로 서로 다른 소비자반응이 나타나는지, 공동광고의 경우 광고에 참여하는 브랜드들의 시장지위(시장선도브랜드/시장추종브랜드)에 따라 소비자반응이 달라지는지를 이론적,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광고유형과 시장지위에 따라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 모두 광고유형과 시장지위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dc.title시장지위에 따른 동업종 기업 간 수평적 공동광고의 소비자반응-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Brand's Market Position on the Horizontal Advertising from Firms within a Same Product Categor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정미-
dc.identifier.doi10.21074/kjlcap.2011.12.1.21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2, no.1, pp.217 - 234-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17-
dc.citation.endPage23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3110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operative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independent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market leading brand-
dc.subject.keywordAuthormarket following 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공동광고-
dc.subject.keywordAuthor단독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시장선도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시장추종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태도-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의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eongMee photo

Song, JeongMee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