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지위에 따른 동업종 기업 간 수평적 공동광고의 소비자반응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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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송정미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5T04:42:22Z | - |
dc.date.available | 2021-12-15T04:42:22Z | - |
dc.date.created | 2021-12-10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9-877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461 | - |
dc.description.abstract | 동업종 기업들은 기존 연구에서는 서로 경쟁관계로만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윈윈(win-win) 전략의 한 형태로 동업종 기업 간 공동광고를 전개하면 광고에 참여하는 양자 모두 소비자인식을 제고시키고 나아가 시장 확대를 꾀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동일 광고물의 경우 광고유형(단독광고/공동광고)별로 서로 다른 소비자반응이 나타나는지, 공동광고의 경우 광고에 참여하는 브랜드들의 시장지위(시장선도브랜드/시장추종브랜드)에 따라 소비자반응이 달라지는지를 이론적,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광고유형과 시장지위에 따라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 모두 광고유형과 시장지위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 - |
dc.title | 시장지위에 따른 동업종 기업 간 수평적 공동광고의 소비자반응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Brand's Market Position on the Horizontal Advertising from Firms within a Same Product Catego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정미 | - |
dc.identifier.doi | 10.21074/kjlcap.2011.12.1.2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2, no.1, pp.217 - 23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17 | - |
dc.citation.endPage | 23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3110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ve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ependent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 leading br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 following bra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동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단독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장선도브랜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장추종브랜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의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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