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화 티켓 가격 민감도 분석: 콘텐츠 특성, 상영지역, 상영시간을 중심으로The Analysis of Price Sensitivity on Movie Ticket: An Investigation of Content, Location, and Showtime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Price Sensitivity on Movie Ticket: An Investigation of Content, Location, and Showtime
Authors
고정민안성아손지현김영수서영덕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문화경제학회
Keywords
film industry; movie ticket price; price sensitivity; PSM; 영화 산업; 영화 관람료; 가격 민감도; PSM; film industry; movie ticket price; price sensitivity; PSM
Citation
문화경제연구, v.13, no.2, pp.199 - 220
Journal Title
문화경제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99
End Page
2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0902
ISSN
1598-6713
Abstract
본 논문은 국내 관객들을 대상으로 영화 티켓 가격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관객들이 인지하는 적절한 가격 및 가격 수용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3개월에 1편 이상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국내 관객 1,505명을 대상으로 영화 가격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영화 콘텐츠 특성, 상영지역, 상영시간에 따라 관객들의 가격 민감도는 어떻게 되며, 가격 저항 및 가격 지불 의향은 어떻게 되는지를 분석하였다. PSM(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분석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분석 결과, 현재의 영화 관람료는 사회적 공정성과 가격 수용성 측면에서 모두 만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한편, 상영지역과 상영시간에 따라서는 가격 민감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특정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관람료 가격 저항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영화가격 인상의 기회를 찾을 수 있었다. 가격 지불의향에 대해서는 대작이 일반작에 비해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PSM 분석 결과를 통해 향후 영화 업계에서는 영화 관람료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Jeong Min photo

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