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군'과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 외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최근 경향 비교 · 분석A Comparative Analysis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a Focusing on 'Grade Band' and 'Mathematical Process'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Analysis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a Focusing on 'Grade Band' and 'Mathematical Process'
- Authors
- 박경미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mathematics curriculum(수학교육과정); grade band(학년군); mathematical process(수학적 과정); mathematics curriculum(수학교육과정); grade band(학년군); mathematical process(수학적 과정)
- Citation
- 학교수학, v.12, no.4, pp.667 - 686
- Journal Title
- 학교수학
- Volume
- 12
- Number
- 4
- Start Page
- 667
- End Page
- 6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087
- ISSN
- 1229-4322
- Abstract
-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따라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가 진행 중이다.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팀이 교육과정 체제의 측면에서 고려하고 있는 두 가지 중요한 사항은 '학년군의 도입'과 '수학적 과정의 신설'이다. 본 고는 학년군과 수학적 과정 도입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이 두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년군의 도입은 실효성을 갖기 어렵기 때문에 재고의 여지가 있고, 수학적 과정의 신설은 수학 교과서 집필과 수업의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갖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