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을 적용한 쇼핑몰 공간연출에 관한 연구 - Pine & Gilmore의 체험마케팅 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space production of shopping mall by applying experiences - Centered around Pine & Gilmore's experience marketing theory -
- Other Titles
- A Study on space production of shopping mall by applying experiences - Centered around Pine & Gilmore's experience marketing theory -
- Authors
- 최원선; 이정교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 Keywords
- 체험마케팅; 체험연출; 쇼핑몰; 쇼핑센터; Experience Marketing; Experience Space Shopping Mall; Shopping Center
- Citatio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5, no.2, pp.81 - 90
- Journal Titl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5
- Number
- 2
- Start Page
- 81
- End Page
- 9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277
- DOI
- 10.35216/kisd.2010.5.2.81
- ISSN
- 1976-4405
- Abstract
- 최근 체험을 적용한 마케팅 활동이 다양한 상업공간에서 점점 더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쇼핑몰은 소비자에게 단순히 상품구매라는 목적만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락적인 공간은 물론 특별한 체험적 공간으로 변모해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험적 공간연출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국내와 일본의 유명 선진 쇼핑몰에서 그 사례를 조사하고 Pine & Gilmore의 엔터테인먼트, 교육, 현실도피, 미적체험과 같은 4가지 체험유형에 따라 분석하여 공간별 적용된 체험유형의 특징을 정량화하였다. 이를 토대로 체험적 공간연출의 현상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체험적 공간들이 갖는 가치와 체험적 공간연출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쇼핑몰의 활성화와 차별화에 기여하고 향후 쇼핑몰 공간연출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지는데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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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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