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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한 교통사고 재구성 해석에서 충돌속도 추정을 위한 정면충돌변형 활용Using Frontal Crush for Collision Speed Estimation in Reconstruction Analysis of Uncertain Traffic Accidents

Other Titles
Using Frontal Crush for Collision Speed Estimation in Reconstruction Analysis of Uncertain Traffic Accidents
Authors
박승범한인환
Issue Date
Jun-2010
Publisher
한국교통연구원
Keywords
충돌 변형; 충돌속도 추정; 사고 재구성; 정면충돌; Crash Deformation; Collision Speed Estimation; Accident Reconstruction; Frontal Crush
Citation
교통연구, v.17, no.2, pp.49 - 60
Journal Title
교통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49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300
DOI
10.34143/jtr.2010.17.2.49
ISSN
1738-4028
Abstract
교통사고는 일반적으로 운전자를 포함한 인적요인과 도로를 포함한 교통안전시설 요인의 결합으로 발생된다. 교통사고 발생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사고 발생의 경향 분석뿐만 아니라 주요 개별 사고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조사와 과학적인 재구성이 필요하다. 재구성한 결과의 신뢰성은 충돌속도의 추정이 정확할수록 높아지게 된다. 자동차 충돌에서 자동차의 변형된 자료를 활용하여 충돌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실험연구를 통해 제시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의 재구성 해석에서 정면충돌 변형을 활용하여 승용 차종과 다목적 차종(MPV)의 충돌속도 추정을 위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한다. 모형의 새로운 제시 이유는 기존 모형들이 1970년대 이전에 생산된 자동차의 충돌실험 결과로부터 구성된 것이고, 매우 한정된 표본으로부터 이루어졌기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모형의 적합성이 의문 시 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추정 모형은 기존 모형에 반영되지 못했던 차종의 다양성과 물성적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점을 해결한다. 새롭게 제안된 모형과 기존의 모형은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의 충돌 DB 자료를 통해 모형으로부터의 추정된 결과 값을 비교해 보고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모형의 추정력에 대한 검증 결과는 새롭게 제시된 모형이 기존의 모형에 비해 정확도가 매우 높고, 신뢰도가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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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 Technology (Mechano-Informatics and Design 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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