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최희철; 김병석; 김지현; 김옥진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상담학회
- Keywords
- Self-Esteem; Academic Achievement; Adolescents; 자기존중감; 학업성취; 청소년; 중학생; 고등학생; 종단연구
- Citation
- 상담학연구, v.11, no.1, pp.283 - 301
- Journal Title
- 상담학연구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283
- End Page
- 30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24
- DOI
- 10.15703/kjc.11.1.201003.283
- ISSN
- 1598-206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일반적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종단적 상호관계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중등패널 자료의 1차, 2차, 3차, 4차, 5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의 종단적 관계를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이론과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기초하여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의 관계에 대한 세 가지 모형을 비교 검증하였다. 즉, ‘자기존중감→학업성취’ 모형, ‘학업성취→자기존중감’ 모형, ‘자기존중감↔학업성취’ 모형 중 어떤 모형이 자료에 더 적합한지를 비교 검증하였다. 그 결과, 중학생에서 고등학생 시기에 이르기까지 학업성취는 이후 시점의 자기존중감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자기존중감은 이후 시점의 학업성취에 관한 교차지연 효과는 유의하지 않거나, 유의하게 예측하더라도 미미하여 ‘학업성취→자기존중감’ 모형이 자료에 더 적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의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예방과 처치에서 청소년의 학업성취 향상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연구의 제한점,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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