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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들의 사교육 참여 시간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 비교연구 : 한국, 일본, 핀란드 과학성취도를 중심으로An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Tutoring Experiences and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cience Achievement: Korea, Finland and Japan

Other Titles
An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Tutoring Experiences and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cience Achievement: Korea, Finland and Japan
Authors
성기선김준엽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PISA2006; 사교육참여시간; 과학성취도; 정의적 태도; PISA2006; Private tutoring; Science Achievement; Attitude toward Subject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0, no.1, pp.103 - 126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103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452
DOI
10.32465/ksocio.2010.20.1.005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PISA 2006 자료를 활용하여 한국, 핀란드, 일본 고등학생들의 사교육 참여 정도와 과학성취도와의 관련성을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세 나라 공통적으로 사교육 참여시간과 학업성취도는 의미는 있지만 부적관계(negative relationship)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표면적으로 해석한다면, 사교육에 참여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과학과목의 성취도는 오히려 떨어진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각 나라별로 과학 사교육 참여 경향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 이를테면 핀란드와 일본은 성적이 낮은 학생이 사교육에 많이 참여하는 경향이 강한 반면 한국의 경우 학업성취도 수준과 관계없이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사교육과 성취도와의 관련성에서 역방향이 나타나고 또 계수의 크기도 상당히 크게 차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와 과학성취도 수준과의 관련성은 세 나라 모두 높은 편이었다. 다시 말하면 과학효능감과 과학에 대한 즐거움을 많이 갖게 될 수록 학업성취도 역시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교육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국가 간에 비교하기 위해서는 각 나라별로 성취도에 대한 종단적인 자료가 확보되어야 하며, 국가별 사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 역시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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