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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크리에이터의 감성적 지능, 창의적 성향과 업무성과인식의 관계에 대한 연구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Traits and Job Performance Perceptions of Advertising Creatives

Other Titles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Traits and Job Performance Perceptions of Advertising Creatives
Authors
최원수이철영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Advertising Crea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Job Performance; Ad Creator; 광고 창의성; 감성적 지능; 창의적 성향; 직무성과인식; 광고 크리에이터; Advertising Crea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Job Performance; Ad Creator
Citation
광고학연구, v.21, no.1, pp.69 - 84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69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531
ISSN
1225-0554
Abstract
최근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개인 심리적 특성에서 감성적 지능과 사회적 지능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광고분야 연구에서도 개인의 창의적 성향과 그와 관련하는 다른 심리적 성향의 작용에 대한 연구가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업무를 하는 광고대행사 광고 크리에이터들의 개인 심리적 특성인 감성적 지능이 광고의 창의적 성향과 직무성과인식에 어떠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국내 주요 광고회사의 제작부서에 종사하는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개인 심리적 특성인 감성적 지능과 광고 창의적 성향 그리고 직무성과 인식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이론적 논거에서 검증된 다양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광고대행사 크리에이터의 감성적 지능의 수준이 높을수록 광고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감성적 지능이 직무성과인식에도 정적인 영향이 미치고, 크리에이터의 창의적 성향도 직무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광고대행사 광고 크리에이터들의 창의적 성향과 직무성과 수준의 제고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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