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를 위한 지표로서 학생-교사 애착관계도구(STARS) 개발과 타당화Validation of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STARS) as a Basis for Evaluating Teachers' Educational Competencies
- Other Titles
- Validation of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STARS) as a Basis for Evaluating Teachers' Educational Competencies
- Authors
- 김종백; 김남희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Keywords
- 교사-학생관계; 교사애착; 교육역량; 교원평가; 검사개발; student-teacher relationship; teacher attachment; educational competency; scale development
- 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3, no.4, pp.697 - 714
- Journal Title
- 교육심리연구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697
- End Page
- 7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28
- ISSN
- 1225-4290
- Abstract
-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의 긍정적 인성형성, 사회성 발달, 학습력 제고 등에 영향을 미친다. 교원평가에서 다양한 교사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겠지만 교사가 수업을 포함한 교육적 상황에서 학생과 얼마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있는가 하는 것은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는 교육적인 상황에서 학생-교사간의 관계를 구성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을 교사-학생 간의 관계에 응용하여 적용하였다. 교사와 학생 간 애착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수용성, 신뢰성, 접근가능성, 민감성의 4개의 하위요인이 설정되었으며 요인별로 각각 10-13 문항씩 전체 46문항으로 구성된 학생-교사 애착관계 도구(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가 예비검사로 개발되었다. 예비검사실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4요인 14개의 문항이 본검사 문항으로 선정되었으며 전국에 소재한 15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58명과 중학교 15개교의 학생 1598명 등 총 205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생-교사 애착관계 도구(STARS)의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88이며 검사-재검사신뢰도는 .90이었다. 검사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가지 타당도 기준을 활용하였는데 먼저 공인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Al-Yagon과 Mikulincer(2006)가 개발한 아동이 평가한 안전기지로서의 교사(CATSB)와의 상관을 측정한 결과 .76이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연구자가 설정한 4개의 요인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한 결과 모형적합도 지수가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다(NFI=.93, TLI=.91, CFI=.94, RMSEA=.06). 검사를 통해서 개발된 학생-교사애착관계 도구(STARS)가 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간 관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결과요인으로서 학생의 인지적 혹은 정의적 요인들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 지에 대한 인과모형에 대한 논의가 함께 시도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02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