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 카메라를 통한 이미지 검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User Experience Research on Image Search through Mobile Camera

Other Titles
User Experience Research on Image Search through Mobile Camera
Authors
김지현윤재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검색 서비스; 이미지 검색; 카메라 검색; 검색 목적; 검색 이용 행태; 사용자 경험; Search service; Image search; Camera search; Visual search; Search Purpose; Search Usage Behavior; User Experience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9, pp.227 - 242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69
Start Page
227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55
ISSN
1976-1562
Abstract
모바일 시장의 빠른 발전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모바일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일이 일상이 되었다.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카메라 렌즈를 통해 이미지 검색이 가능해졌으며 저장했던 이미지를 검색하는 것뿐만 아니라 카메라로 촬영하여 실시간 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모바일 검색 서비스에 관한 연구들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 모바일 카메라 검색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실제 사용자의 입장에서 모바일 카메라 검색 목적 및 이용 행태, 불편사항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 카메라 검색의 목적을 재정의하였고, 사용자 인터뷰와 참여 관찰을 통해, 검색 목적과 행태에 대해 파악하였다. 또한 카메라 검색에 대한 사용자 니즈 파악 후,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후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모바일 카메라 검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카메라 검색 사용 목적은 주로 4가지로 Information 검색, URL 검색, Download 검색, Entertainment 검색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모바일 카메라 검색을 사용하여 주로 검색하는 대상은 인물, 언어, 의류, 동식물, 비슷한 이미지, 와인, 전자기기, 음식 등으로 정리되었다. 참여관찰을 통해 불편사항은 1) 검색 결과가 정해진 기준 없이 제공된다는 점, 2) 검색 결과 중 몇 가지 정보를 쉽고 빠르게 비교할 수 없다는 점, 3) 내가 검색해 본 결과만 확인할 수 있고 연관된 정보는 제공되지 않는 점, 4) 이미지가 흐릿하게 찍힌 경우 다시 찍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는 점 등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a) 필터링과 비교 기능, b) 연관 정보 기능, c) 이미지 간편 보정 기능을 각 검색 대상별 구현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성 테스트를 하였고, 대면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사용편의성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카메라 검색 서비스 사용자의 이용 목적과 행태를 이해하고 모바일 카메라 검색 서비스를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