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영역 `화법과 작문` 평가 문항의 양호도 조사 연구A Research on the Quality of ‘Speech and Writing’ Evaluation Items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 Other Titles
- A Research on the Quality of ‘Speech and Writing’ Evaluation Items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 Authors
- 권태현; 김승현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청람어문교육학회
- Keywords
- CSAT; ‘Speech and Writing’ evaluation items; test quality; speech ability; writing ability.;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 양호도; 화법 능력; 작문 능력
- Citation
- 청람어문교육, no.71, pp.161 - 194
- Journal Title
- 청람어문교육
- Number
- 71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5
- DOI
- 10.26589/jockle..71.201909.161
- ISSN
- 1598-1967
- Abstract
- 본고는 수능 국어 영역 ‘화법과 작문’ 평가 문항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현장 교사 33명을 패널로 선정하여 2018~2019학년도에 실시된 수능 및 모의고사 화법과 작문 40개 문항의 양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0개 문항 전체의 양호도 지수는 5점 척도를 기준으로 3.50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 중 중요도는 3.92, 완성도는 4.00, 참신성은 3.01, 지속성은 3.60, 난이도는 3.00(4점 척도 기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 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양호도를 결정하는 변별력의 경우, 중요도가 가장 높았으며 완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호도 하위 요인 간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은 중요도와 난이도였으며, 가장 낮은 것은 완성도와 참신성이었다. 셋째, 문항별 특성 분석 결과 양호도가 높은 문항은 의사소통 맥락을 이해하고 비판적·종합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문항이었으며 양호도가 낮은 문항은 주로 담화 상황의 부분적 이해나 지엽적 사고를 측정하는 문항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자유 반응 조사 결과 화법과 작문 통합 지문의 지속적 출제, 실제적 화법과 작문 능력 측정 평가의 요구가 많아 향우 수능 문항 개선 등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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