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관찰을 통한 가전 브랜드 샵 연구A Study of Electric Home Appliance Brand Shop Using Observation of Consumer Behavior
- Other Titles
- A Study of Electric Home Appliance Brand Shop Using Observation of Consumer Behavior
- Authors
- 김민정; 이정교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 Keywords
- 가전 브랜드 샵; 소비자 행동; Electric Home Appliances; consumer behavior; Electric Home Appliances; consumer behavior
- Citatio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3, no.3, pp.95 - 105
- Journal Titl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3
- Number
- 3
- Start Page
- 95
- End Page
- 10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50
- DOI
- 10.35216/kisd.2008.3.3.95
- ISSN
- 1976-4405
- Abstract
- 정보화시대로 인해 복잡 다양해진 소비시장은 수많은 국내/외 가전 브랜드들의 치열한 경쟁 구도를 가져 왔고, 이런 상황에서 가전 브랜드 샵 들은 자사 브랜드 부각에만 취중 하면서 소비자 자체를 위한 공간 보다는 무분별한 정보와 함께 단순히 시각적인 면만을 추구하는 공간이 되어 가고 있다. 진정한 소비 공간으로서의 역할이 어려워지고 있는 이러한 공간 속에서 더욱 세분화된 소비자의 명확한 욕구(needs)파악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근본적인 소비자 분석을 위해‘관찰법’을 통한 매장 내 소비자의 행태 및 시점 파악을 정량화하여 공간 내 구성 요소들의 명확한 근거 데이터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지금까지 판매자 관점에서의 따라하기 식으로 진행 되어오던 가전 브랜드 샵의 공간구성 계획에 꼭 필요한 요소로, 진정한 소비자 공간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향제시가 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285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