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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인식 컴퓨팅 기술을 적용한 이러닝 상호작용 기술 연구Enhancing e-Learning Interactivity via Emotion Recognition Computing Technology

Other Titles
Enhancing e-Learning Interactivity via Emotion Recognition Computing Technology
Authors
박정현정상목송기상김인옥김종백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이러닝; 상호작용; 감성인식; 표정인식; E-learning; Interaction; Emotion Recognition; Facial Expressio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1, no.2, pp.89 - 98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89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301
ISSN
1598-5016
Abstract
학습자와 이러닝 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은 이러닝 시스템의 효율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존의 웹기반 콘텐츠의 경우에도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이 채용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술의 한계에 따른 실시간 인간 교사로부터 받는 것과 같은 피드백을 경험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얼굴 표정을 이용하여 감정을 인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튜터링 시스템에 통합시켰다. 관찰되는 학습자의 감정 변화에 대하여 인간 교사가 하듯이 적합한 피드백 메시지를 제공하여 이러닝 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학습자의 고립감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체제를 실제 수업에 도입한 결과 학업 성취도의 개선과 이러닝 학습의 흥미도 개선이 유의미하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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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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