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메시지에 등장하는 추천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광고메시지 효과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Advertising Message Types Based on Social Distance between Recommender and Consumer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dvertising Message Types Based on Social Distance between Recommender and Consumer
Authors
송정미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사회적 거리감; 구체적 메시지; 추상적 메시지; 광고태도; 구매의도; subjective social distance; concrete message; abstract message; ad attitude; purchase intention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20, no.3, pp.343 - 364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343
End Page
3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77
DOI
10.21074/kjlcap.2019.20.3.343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광고메시지에 등장하는 추천인에 대한 광고수용자의 사회적 거리감에 따라 광고메시지 유형별 효과가 달라지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사회적 거리감과 광고메시지 유형이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에 관한 가설들을 세웠다. 가설 검증을 위해 실험참가자들을 사회적 거리감(가까움/멂)과 광고메시지 유형(구체적/추상적)의 4개 집단으로 할당하였고, 총 4개의 실험광고물이 제작되어 4개 집단별로 각각 다른 광고물에 노출되도록 하였다. 이원분산분석(2-way ANOVA) 결과, 첫째, 사회적 거리감과 광고메시지 유형 간에 광고태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광고메시지에 등장하는 추천인에 대한 광고수용자의 사회적 거리감이 가까운 광고의 경우에는 하위해석수준의 구체적 메시지가, 사회적 거리감이 먼 광고의 경우에는 상위해석수준의 추상적 메시지가 광고태도에 더 효과적인 것을 시사한다. 둘째, 구매의도에 대해서도 사회적 거리감과 광고메시지 유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T검증 결과, 추천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먼 경우에만 메시지유형별 구매의도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을 토대로 광고메시지에 등장하는 추천인과 광고수용자와의 관계에 주목하여 양자의 관계에 ‘사회적 거리’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다양한 관련 후속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실무적 차원에서도 광고메시지 속 추천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수용자가 추천인에 대해 주관적으로 지각하게 될 사회적 거리감을 측정하고 그에 따라 메시지유형을 달리 해야 한다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eongMee photo

Song, JeongMee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