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별 학교유형과 역사적 전통에 따른 사학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계고교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the type of schools by foundation and the type of private schools by historical tradition on academic achievements in general high school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he type of schools by foundation and the type of private schools by historical tradition on academic achievements in general high schools
- Authors
- 김영화; 김재웅; 류한구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Keywords
- 학교효과; 효과적인 학교; 사학의 학교효과; 위계적 선형모형; private school effect; school effectiveness; historical tradition of private schools; Hierarchical Linear Model(HLM)
- 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17, no.3, pp.53 - 78
- Journal 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53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33
- DOI
- 10.32465/ksocio.2007.17.3.003
- ISSN
- 1229-344X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일반계 사립 고등학교를 역사적 전통에 따라 해방이전 설립학교, 해방이후 평준화이전 설립학교, 평준화이후 설립학교로 유형화하여 설립별 학교 유형 및 역사적 전통에 따른 사학 유형의 학교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는 2003년도 KEDI 교육통계DB 가운데 일반계 고등학교 통계자료와 KEDI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고등학교」의 설문조사자료, 2003년 6월 서울시 교육청 주관으로 시행한 연합모의 수학능력시험 성적을 결합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위계적 선형모형에 기초하여 학교 소재지역, 학교 평균 사회경제적 수준, 학생의 가정배경과 부모의 지원 등 학교와 학생 관련 투입 요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학교 설립유형 및 사학의 역사적 전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역사적 전통이 오래된 사립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영어와 수학 영역 모두 국·공립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3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