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를 위한 통합 데이터마이닝 모형 연구An Integrated Data Mining Model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Other Titles
- An Integrated Data Mining Model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Authors
- 송임영; 이태석; 신기정; 김경창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 Keywords
- Data mining; CRM; e-CRM; Decision tree; Clustering; Association rules; Personalize; Data mining; CRM; e-CRM; Decision tree; Clustering; Association rules; Personalize
- Citation
- 지능정보연구, v.13, no.3, pp.83 - 99
- Journal Title
- 지능정보연구
- Volume
- 13
- Number
- 3
- Start Page
- 83
- End Page
- 9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3847
- ISSN
- 2288-4866
- Abstract
- 오늘날 디지털 정보기술의 발달로 정보관리와 활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효과적인 정보관리와 정보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웹 서버에 의해 자동으로 수집되는 로그 파일로부터 고객 가치 판단 기준을 고객의 행동 기반에 두고 고객을 분류하여 과학정보포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각 분류군에 해당하는 정보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 모형을 제안하였다.
고객관리 측면에서 본 논문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의 기존고객을 분류하여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고객 위주의 사이트 운영정책과 동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웹사이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고객의 지속적인 관리와 각 고객 분류군별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관리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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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Computer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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