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파트 광고의 소구 유형과 소비자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Relationship between Advertising Appeals and Consumer Attitudes in Apartment Advertising.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Advertising Appeals and Consumer Attitudes in Apartment Advertising.
Authors
서구원이철영서현철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Citation
광고학연구, v.18, no.1, pp.245 - 259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245
End Page
2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059
ISSN
1225-0554
Abstract
1)본 연구에서는 아파트의 광고소구 유형에 대한광고효과에 관한 연구로써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하는 중립적인 브랜드인 대한주택공사를 실험 브랜드로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절차는 먼.저연구자가설문의취지를간략히설명한뒤실험용광고물을 배포하고 잠시 후에 설문에 응답하도록유도하였다 통계분석에는 을 사. SPSWin 12.0용하였으며 분산분석 회귀분, t-test, (ANOVA),석 등이 활용되었다.아파트 광고의 소구 유형과 소비자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251실험 광고물 2)실험 광고물은 광고 실무경력이 년 이상이10된 전문가 중립적이 브랜드 선호를 가지고 있는대한주택공사의 기존 광고물을 참조하여 광고내용 및 레이아웃 등을 재편집 및 재조정 한 후 최종광고물을 완성하였다 준비된 광고물 시안 중에서.아파트 광고 홍보 관계자들을 비롯한 전문가들이실험의 취지에 부합하는 정보적 광고 및 전이적광고로 현저한 특징을 가진 광고물을 선정하였다.실험 참가자 3)서울과 대구에 거주하는 대학생 주부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의 총 명이 실험에 참가하였다180 .이들은 아파트 단지 대학교 회사 주변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설문지를 통해 실험용 광고를 접한 후 개인적인 의견을 설문을 통해 응답하는형식으로 진행되었다.변수의 조작적 정의 4)종속변수로 활용된 항목들은 선행연구(Brown and Stayman, 192; Mackenzieet al., 1986; Mitchel and Olson, 1981;Olson et al., 1982; Shimp, 197; Suh,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상황에 맞게 변형하 203)여 사용하였다 광고태도는 개의 문항으로 구성. 4되었으며 광고주태도는 개의 문항 구매의도는, 3 ,개의 문항이 활용되었다 인지욕구를 측정하기2 .위해 선행연구 성영신 이영철 장은주( , 192; ,정만수 를 참조하였으며 개의 196; , 1989) , 7항목을 활용하였다 모든 변수는 리커트. (Likert)스타일의 점 척도가 활용되었으며 전혀 아니5 , 1=표 실험참가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1>구 분 빈도 명( ) 비율(%)성별남성 73 41.7여성 102 58.3연령세 이하 19 4 2.3대 20 10 57.1대 30 53 30.3대 40 16 9.1세 이상 50 2 1.1직업대학생 71 40.6주부 29 16.6직장인 70 40.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