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광고의 소구 유형과 소비자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Relationship between Advertising Appeals and Consumer Attitudes in Apartment Advertising.
- Other Titles
- Relationship between Advertising Appeals and Consumer Attitudes in Apartment Advertising.
- Authors
- 서구원; 이철영; 서현철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Citation
- 광고학연구, v.18, no.1, pp.245 - 259
- Journal Title
- 광고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245
- End Page
- 25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059
- ISSN
- 1225-0554
- Abstract
- 1)본 연구에서는 아파트의 광고소구 유형에 대한광고효과에 관한 연구로써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하는 중립적인 브랜드인 대한주택공사를 실험 브랜드로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절차는 먼.저연구자가설문의취지를간략히설명한뒤실험용광고물을 배포하고 잠시 후에 설문에 응답하도록유도하였다 통계분석에는 을 사. SPSWin 12.0용하였으며 분산분석 회귀분, t-test, (ANOVA),석 등이 활용되었다.아파트 광고의 소구 유형과 소비자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251실험 광고물 2)실험 광고물은 광고 실무경력이 년 이상이10된 전문가 중립적이 브랜드 선호를 가지고 있는대한주택공사의 기존 광고물을 참조하여 광고내용 및 레이아웃 등을 재편집 및 재조정 한 후 최종광고물을 완성하였다 준비된 광고물 시안 중에서.아파트 광고 홍보 관계자들을 비롯한 전문가들이실험의 취지에 부합하는 정보적 광고 및 전이적광고로 현저한 특징을 가진 광고물을 선정하였다.실험 참가자 3)서울과 대구에 거주하는 대학생 주부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의 총 명이 실험에 참가하였다180 .이들은 아파트 단지 대학교 회사 주변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설문지를 통해 실험용 광고를 접한 후 개인적인 의견을 설문을 통해 응답하는형식으로 진행되었다.변수의 조작적 정의 4)종속변수로 활용된 항목들은 선행연구(Brown and Stayman, 192; Mackenzieet al., 1986; Mitchel and Olson, 1981;Olson et al., 1982; Shimp, 197; Suh,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상황에 맞게 변형하 203)여 사용하였다 광고태도는 개의 문항으로 구성. 4되었으며 광고주태도는 개의 문항 구매의도는, 3 ,개의 문항이 활용되었다 인지욕구를 측정하기2 .위해 선행연구 성영신 이영철 장은주( , 192; ,정만수 를 참조하였으며 개의 196; , 1989) , 7항목을 활용하였다 모든 변수는 리커트. (Likert)스타일의 점 척도가 활용되었으며 전혀 아니5 , 1=표 실험참가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1>구 분 빈도 명( ) 비율(%)성별남성 73 41.7여성 102 58.3연령세 이하 19 4 2.3대 20 10 57.1대 30 53 30.3대 40 16 9.1세 이상 50 2 1.1직업대학생 71 40.6주부 29 16.6직장인 70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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