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실패개방척도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of Self-Disclosure Scale for Academic Failure

Other Titles
Development of Self-Disclosure Scale for Academic Failure
Authors
이성원김종백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학습실패; 학습실패개방; 척도개발; 타당화; learning failure; self-disclosure of academic failure; scale development; validation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33, no.2, pp.289 - 316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289
End Page
3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17
DOI
10.17286/KJEP.2019.33.2.08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실패개방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론적 검토를 통해 학습실패개방의 하위요인을 실패에 대한 인식, 정서, 태도의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설정하였다. 교육심리 분야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56문항의 예비문항으로 272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서 26개의 본 검사 문항이 확정되었고 전국에서 1,353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설정한 세 가지 구인의 적정성을 다시 확인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서 요인 적합도 지수의 양호도가 확인되었으며 전체검사도구의 신뢰도는 .87로 양호하였다. 실수 인식, 학생-교사 애착관계, 수업참여, 성취목표, 학업적 자기평가를 이용한 준거관련타당도 역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