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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적 글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상위인지 전략Strategies of Meta-cognition for Improve the Quality of Academic Writing

Other Titles
Strategies of Meta-cognition for Improve the Quality of Academic Writing
Authors
김남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Academic Writing; Metacognition; Strategies for meta-cognitive regulation; Self Reading; Hierarchy of Strategies; 학술적 글쓰기; 상위인지조정 전략; 자기글 읽기; 전공문식성; 전략의 위계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0, no.3, pp.245 - 281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245
End Page
2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18
DOI
10.37736/kjlr.2019.06.10.3.245
ISSN
2586-7229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학술적글쓰기의 질적 개선을 위한 자기글 읽기에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보다 구체화하면 글쓰기에 관여하는 상위인지조정 전략들 중에는 보다 중요한 위계의 전략이 있으며 이를 집중 활용함으로써 사고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방안을 제안하려는 것이다. 상위인지조정 전략들 중 높은 위계에 놓인 것을 발견하기 위하여 담당 교수의 수업 목적과 수업 유형, 과제 목적을 텍스트 자료 및 인터뷰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주제의 깊이, 넓이’, ‘구조의 체계성’에 관여하는 전략의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또 대학 수업에서 생산된 실제 학생글을 대상으로 높은 위계의 상위인지조정 전략이 어떤 방식의 질적 개선을 이끌 수 있는지를 구체화하였다. 이 논의가 기존 논의와 차별되는 지점은 두 가지다. 첫째, 글쓰기 생산에 관여하는 상위인지 전략들 사이의 위계가 존재하며 학습자들이 상위 위계에 놓인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전공 문식성을 확보할 수 있음을 현장의 자료로 이끌어 냈다는 점이다. 둘째는 수정의 목적이 대상 글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보다 훌륭한 글을 생산할 수 있는 사고 전략을 익히는 데 있다는 말의 의미를 구체화하였다는 점이다. 글을 생산하고 토론하고 수정하는 과정 내내 지속되는 ‘자기글 읽기’를 통해 높은 위계의 상위인지조정 전략을 내재화하는 과정이 전공 문식성의 수준을 높이는 과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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