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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통신기업의 ICT 복합체험 공간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pace Marketing Strategy for ICT Complex Experience Space of Domestic Telecommunications Compani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pace Marketing Strategy for ICT Complex Experience Space of Domestic Telecommunications Companies
Authors
김예나이정교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Space Marketing; Telecommunication Company; ICT; Complex Experience Space; Spatial Design; 스페이스 마케팅; 국내통신기업; ICT; 복합 체험 공간; 공간 디자인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6, no.8, pp.201 - 212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6
Number
8
Start Page
201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432
DOI
10.35216/kisd.2021.16.8.201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스토리, 가치,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사로잡는 부분을 중점으로 구매행위를 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경향에 맞춰 최근 기업들은‘스페이스 마케팅’을 적용한 체험 공간을 핵심 마케팅 전략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예술가는 물론 정보기술 엔지니어들과 협업을 통해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에 국내 통신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첨단기술을 전시하고 체험이 가능한 마케팅 공간을 잇따라 개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통신기업의 ICT 복합 체험 공간을 대상으로 스페이스 마케팅에 기반하여 공간 분석과 특성을 연구하고 향후 디자인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범위는 국내 통신기업에서 현재 운영 중인 ICT 복합 체험 공간으로 한정하며 스페이스 마케팅을 기반으로 공간을 분석한다. 첫째, 스페이스 마케팅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하고 전략요소를 연구한다. 둘째, 앞서 연구한 전략요소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본 연구에 필요한 전략요소를 재정립하고 세부특성을 추출한다. 셋째, 국내 통신기업의 ICT 복합 체험 공간 개념과 목적을 정의하고 스페이스 마케팅 필요성에 대해 정리한 후 구성요소별 세부특성을 추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분석모형을 제시하고 사례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한다. (결과) 사례분석 결과 국내 통신기업의 ICT 복합 체험 공간을 스페이스 마케팅에 기반하여 분석한 결과 SKT > KT > LG U+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전략요소는 상징적인 공간요소 = 감각을 통한 감성적 요소 > 인지적 관계요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국내 통신 기업 3사의 ICT 복합 체험 공간 구성요소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LG U+ > SKT > KT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구성요소는 오락 = 쇼핑 > 기술체험 = 휴식 > 서비스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 첫째, 국내 통신기업의 ICT 복합 체험 공간의 스페이스 마케팅에 기반한 전략요소 중 ‘상징적인 공간요소’나 ‘인지적 관계요소’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통신사의 로고나 고유컬러를 사용한 매체나 공간 내.외부 디자인이 필요하다. 둘째, ICT 복합 체험 공간 구성요소에서 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휴식공간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셋째, ICT 복합 체험 공간의 체험요소의 경우 현재 3사 모두 오감 중 시각, 청각, 촉각만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후각, 미각을 자극할 수 있는 체험요소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통신 기업을 대상으로 한정됐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고 있으며 향후 발전된 디자인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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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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