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의 공감 능력과 공감 시도가 디자인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Designer's Empathy Ability and Empathy Trial through Consumer Research on Design Outcomes
- Other Titles
- Influence of Designer's Empathy Ability and Empathy Trial through Consumer Research on Design Outcomes
- Authors
- 정재희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Keywords
- Design Thinking; Empathy; Rational Empathy; Emotional Empathy; Empathy Trial; Novelty-seeking Tendency; Creativity; Usefulness; Autonomous Vehicle 디자이너의; 디자인 씽킹; 공감; 이성적 공감; 감성적 공감; 공감 시도; 새로움 추구 성향; 창의성; 유용성; 자율주행차
- Citation
- 산업디자인학연구, v.13, no.2, pp.71 - 82
- Journal Title
- 산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71
- End Page
- 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63
- ISSN
- 1976-8745
- Abstract
-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 방법론의 세부 단계 중 공감의 단계 가 디자인 결과물의 창의성과 유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지를 실험을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감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에서 프로세스의 첫 단계로 강조되고 있 지만, 고객에 대한 공감이 실제 디자인 결과물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자는 25명의 산업디자인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실 험을 진행하였다. 먼저 실험 참가자의 공감 능력과 새로움 추구 성향을 측정하였다. 그 후 실험 참가자들은 각각 체험, 관찰, 인터뷰의 고객 조사를 진행한 후, 아이디어를 도출하 였다. 아이디어는 창의성(유창성, 유연성, 희귀성, 주관적 독창성)과 유용성을 기준으로 질적 방법과 양적 방법으로 평가되었다. 결과를 살펴보면, 공감 능력은 아이디어의 유 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서로 다른 고객 조사 방법 은 참여자의 공감 시도와 아이디어 결과물에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감 시도가 높고 새로움 추구 성향이 높을수록 아이디어의 창의성은 낮아졌 다. 결론적으로 서로 다른 고객 조사 방법은 디자인 결과물 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디자이너의 공감 능력이 디자인 결과물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나친 공감 시도는 디자인 결과물의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 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 가 디자인 문제의 조건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고객 조사 방 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더 유용한 결과물 을 도출하기 위해 자신의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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