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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른 시장경쟁 분석 : 비용 비대칭성을 중심으로Impacts of e-commerce on market structure and performance

Other Titles
Impacts of e-commerce on market structure and performance
Authors
문성배김원식
Issue Date
2019
Publisher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Keywords
전자상거래․선형입지모형․시장구조․시장성과; e-commerce․linear location model․market structure․market performance
Citation
사회과학연구, v.45, no.1, pp.19 - 39
Journal Title
사회과학연구
Volume
45
Number
1
Start Page
19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52
DOI
10.15820/khjss.2019.45.1.002
ISSN
1226-7546
Abstract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의 탐색비용을 낮추어 시장을 보다 경쟁적으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시장이 더욱 집중될 기회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선형입지모형을 이용하여 전자상거래의 도입으로 일어나는 온라인-오프라인 경쟁의 균형, 시장구조 변화와 시장성과 변화의 수리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비용 우위(효율적)의 기업이 전자상거래로 선 전환하면 시장은 더욱 집중되지만, 기업들의 마진은 함께 개선될 수 있다. 비용 열위(비효율적)의 기업에 의해 전자상거래가 선 도입되면 시장집중이 완화될 수 있으나 기업들의 마진은 악화된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에 따른 배송비용이 발생하지 않거나 매우 작은 산업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도입으로 인해 기업들의 마진이 악화된다. 본 연구결과는 전자상거래 도입이 시장구조 및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할 때 유효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산업별 배송비용 정보가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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