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을 통한 국내 Z세대의 모바일 동영상 이용행태에 대한 연구 - 유튜브를 중심으로 -A Study on Mobile Video Usage of Generation Z in the Republic of Korea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 Focused on YouTube -
- Other Titles
- A Study on Mobile Video Usage of Generation Z in the Republic of Korea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 Focused on YouTube -
- Authors
- 박주현; 이연준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Keywords
- the grounded theory; mobile video usage; persona; Generation Z; 근거이론; 모바일 동영상 이용행태; 퍼소나; Z세대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7, pp.313 - 329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Volume
- 67
- Start Page
- 313
- End Page
- 32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74
- ISSN
- 1976-1562
- Abstract
- 본 연구는 Z세대와 그들의 모바일 동영상 이용행 태를 질적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Z세대의 모바일 동 영상 이용에 대한 개인적·환경적 맥락을 파악하고 이 들의 모바일 동영상 이용 유형 및 퍼소나를 제안하고 자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개발될 수 있는 모바일 동 영상 경험 관련 디자인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본연구의목적이다. 이를위해본연구는심층 면대면 인터뷰를 통해 Z세대의 경험을 수집한 후 근거 이론을 활용해 분석했다. 그 결과 핵심 범주는‘제약 에 대한 자기중심적 대처 및 동영상 즐기기’로 나타 났다. 즉Z세대는인과적조건및중재적조건에의한 일상생활의 제약에 대처하면서, 맞춤화 욕구 및 개인 적 성향에 따라 즐거움을 느끼고자 모바일 동영상 및 플랫폼을 전략적으로 활용한다. 모바일 동영상 시청 유형으로는 ‘유튜브 선호형’, ‘마니아적 채널 선호 형’, ‘혼합 채널 선호형’, ‘SNS 선호형’을 제시 했으며, 각 유형에 따라 4가지의 퍼소나를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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