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효과적인 중학교 수준별 영어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n effective English teaching by abilitygroups within a class

Other Titles
A study on effective English teaching by abilitygroups within a class
Authors
박상옥
Issue Date
2004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학급 간 이동식 수준별 수업; 학급 내 수준별 수업; 협력학습; 수행평가; teaching by ability groups; cooperative learning; performance-based assessment; teaching by ability groups; cooperative learning; performance-based assessment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1, no.3, pp.71 - 90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71
End Page
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155
ISSN
1738-725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 교육의 평등성과 개별성을 실현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효과적인 영어과 수준별 수업운영 방식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중요내용을 소개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수준별 수업의 두 가지 형태인 학급 간 이동식 수준별 수업과 학급 내 수준별 수업에 대하여 비교한 후 후자인 학급 내 수준별 수업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소집단 활동을 토의한다. 계속해서 학급 내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적용한 실험연구 방법, 내용 등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한다. 실험과정에서 적용한 두 가지 기본원칙은 교과서의 내용이 교수자료로 사용되었다는 것과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다른 교수목표를 설정하였다는 것이다. 연구결과 특별히 수행평가 성적에서 실험학급의 하위집단이 통제집단과 비교할 때 우수하였고 설문조사에서 실험집단 학생들이 학생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지적과 함께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음을 알아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에서의 영어과 학급 내 수준별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