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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증진을 위한 어린이 체험공간 특성 연구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Experience Space for Creativity promo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Experience Space for Creativity promotion
Authors
권수경김주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Children' s Experience Space; Hand-on exhibition; Mind-on exhibition; Creativity; Experience; 어린이 체험공간; 체험형 전시; 집중형 전시; 창의성; 경험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4, no.1, pp.249 - 258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249
End Page
2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51
DOI
10.35216/kisd.2019.14.1.249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어린이 교육은 일방적인 지식 습득의 주입식 교육 보다는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단순한 기술과 고정된 지식의 습득보다는 창의적 콘텐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교육의 환경 변화가 나타나며 어린이 교육 또한 창의적인 교수법의 개발 및 활용 방안이 적용되고 있다. 많은 어린이 발달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창의력은 주입식 학습의 배움 보다는 신체와 환경에서 오는 다양한 자극을 통해 발현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자극과 반응은 놀이를 통해 발현되며,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어린이 체험공간에 대한 심층적 연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본 논문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험공간의 방향을 제시하고 확산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어린이 체험공간 분야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자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범위) 연구의 방법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의 발달적 특성 중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이론 및 존 듀이 경험 이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어린이 체험공간의 개념을 이해하고 어린이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체험공간 사례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어린이 체험공간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연구를 하고자 한다. (결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어린이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체험공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속기관에서 독립기관으로 지역 도서관이나 모(母)박물관의 부설기관으로부터 출발하고 전문적으로 어린이 교육을 진행하는 비형식 사회교육기관으로 성장하여 어린이는 물론 다양한 가족 구성원의 여가활용 및 학습공간으로서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관람객에서 참여자로 어린이들을 단순히 보살펴야 할 대상으로만 보지 않고, 놀이를 통해 관찰하고 배우고 느끼고 표현하고 교감할 수 있는 적극적인 학습자로 보고 전시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체험 연령대의 세분화로 어린이들의 인지능력 및 발달수준에 따라 학습능력에 차이가 있음을 인정한다. 즉 체험전시 교육프로그램의 연령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어린이들의 지식형성이나 구성에 관심을 갖고 어린이들의 발달 상태와 요구에 기반을 둔 실용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해야한다. 넷째, 지속성을 가진 운영으로 주기적인 전시 및 프로그램 교체하여 이용자의 방문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신규로 개발된 전시프로그램은 다른 체험공간과 연계하여 순회 또는 교체전시하거나 상품으로 개발하여 교육용으로 판매하는 등 전시기간 이후에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획이 필요하다. (결론) 어린이 교육공간으로서 체험공간은 변화하고 있다.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어린이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체험공간은 새롭고 다양한 해석을 의미 있게 구성해낼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해야 하며, 어린이가 주체가 된 어린이의 맥락을 따라 의미 만들기가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어린이에게는 공간과의 상호작용으로 자신의 사고를 끊임없이 재구성해 나가고 새로운 사고를 생성해 낼 수 있는 창의적인 체험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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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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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oo 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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