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가 MZ세대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A Study on Effect of Visual Elements of Cosmetic Package Design on Purchasing of MZ Gener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Effect of Visual Elements of Cosmetic Package Design on Purchasing of MZ Generation
- Authors
- 이주연; 김승인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사용자 경험; 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시각 요소; MZ세대; 구매영향; User Experience; Cosmetic Package Design; Visual Elements; MZ Generation; Purchasing influence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20, no.2, pp.383 - 388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20
- Number
- 2
- Start Page
- 383
- End Page
- 3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667
- DOI
- 10.14400/JDC.2022.20.2.383
- ISSN
- 2713-6434
- Abstract
- 본 연구는 MZ세대가 선호하는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와 그것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요소를 네이밍, 브랜드 로고, 색채,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소재와 후가공, 의미성, 총 8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MZ세대가 선호하는 구체적인 시각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MZ세대는 화려하고 장식적인 스타일보다 깔끔한 구성을 선호하고, 8가지 시각 요소 중 브랜드 로고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또한,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는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가성비와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향후 MZ세대를 위한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 제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66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