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교육과정 연구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학습자 주도성의 의미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f student agency: Focused on curriculum research schools

Other Titles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f student agency: Focused on curriculum research schools
Authors
조현희홍원표
Issue Date
2022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학습자 주도성; 초등교육; 학생 선택활동; 혼합연구방법; student agency; elementary education; elective activity; mixed method research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8, no.1, pp.319 - 342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319
End Page
3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675
DOI
10.24159/joec.2022.28.1.319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최근 미래 교육의 주요 방향으로 주목받고 있는 학습자 주도성의 의미를 살펴보고, 초등 교육과정에 이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9년 교육부에서 학습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선택권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지정·운영한 ‘초등 교육과정의 탄력적 편성·운영 연구학교’ 21개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학교 학생 선택활동의 방향과 역할에 대해 교사들은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기초학습능력 함양이라는 초등교육의 일반적인 목표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다음으로, 교사들은 학생 선택활동 운영을 통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가 향상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교사 간 협력이 활성화되었다고 인식하는 한편, 학생들의 선택역량 부족을 주요 어려움으로 지적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주도성이 어떠한 의미와 지향을 지니며, 어떠한 방식으로 실천되어야 하는지를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 Hee photo

Cho, Hyun Hee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