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관 전시에서의 사진 촬영이 체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ie in the Museum Exhibition on Customer Experience Satisfac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ie in the Museum Exhibition on Customer Experience Satisfaction
Authors
고정민신한나최지원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예술경영학회
Keywords
self camera; selfie; photography; art galleries; experience satisfaction; flow.; 셀카; 셀피; 사진 촬영; 미술관; 만족도; 관여도
Citation
예술경영연구, no.49, pp.37 - 63
Journal Title
예술경영연구
Number
49
Start Page
37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83
ISSN
1598-3870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관 전시장 내에서 사진 촬영이 관람객 체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전시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을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셀피, 작품사진 촬영이 관람객의 체험 만족도에긍정적으로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하였고, 관여도 및 나르시시즘 성향에 따른 조절효과와 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진촬영과 만족도의 관계에서, 사진 촬영은 했지만 셀피 촬영을 하지 않은 집단은 전시장 내에서 사진과 셀피 촬영을 모두 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관람객의 만족도가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작품에 대한 사진 촬영은 관람객들에게 체험을 통한 만족감을 주지만, 셀피 촬영을 한다고 해서 만족감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몰입도는 전시장 내에서 사진과 셀피 촬영 유형과 관람객의 체험 만족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은 모두 기각되었다. 셋째, 전시장 내에서 사진 촬영은 했지만 셀피 촬영은 하지 않은 집단과 전시장 내에서 사진과 셀피 촬영을 모두 하지 않은 집단에 따른 체험 만족도 차이에서만 관여도의 정(+)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셀피를 찍는 관람객들은 미술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만족도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술관의 전시장 내 사진 촬영의 허용에 대한 정책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Jeong Min photo

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