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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속성과 사용자 의식에 대한 다속성 태도분석 연구A Multiattribute Attitude Analysis of On-line Game Attributes and User's Perceptions

Other Titles
A Multiattribute Attitude Analysis of On-line Game Attributes and User's Perceptions
Authors
이철영홍정민
Issue Date
2002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On-line Game; Multiattribute Attitude; Model; Buying Attitude; On-line Game; Multiattribute Attitude; Model; Buying Attitude; 온라인게임; 다속성태도모델; 구매태도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3, no.2, pp.191 - 202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3
Number
2
Start Page
191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982
ISSN
1598-8635
Abstract
최근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은 다른 인터넷 콘텐츠 산업에 비해 뚜렷한 수익모델을 갖추고, 수출주력산업으로써 잠재적 가능성과 함께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게임의 속성을 고찰해 보고, 각각의 요인과 구매 의도와의 상관 관계 및 유의성을 파악하고 활용하여, 유료 온라인게임산업에 어떻게 적용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온라인게임의 하나의 속성인 ‘상호작용성’은 소비자의 온라인게임 이용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즉, 실질적인 소비자의 태도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둘째, 온라인게임의 나머지 속성인 ‘익명성, 접근가능성, 내용확장성’은 모두가 온라인게임 이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 연구 조사를 위해 사용했던 Fishbein 모델을 통해 나타났다. 또한 ’익명성, 접근가능성, 내용확장성‘의 요인에 의해 위험이라는 요소에 대한 의식이 희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게임의 ’내용확장성‘이 좋을수록 규범적 신념과 순응동기, 주관적 규범 부분은 주변의 영향을 받는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Ajzen과 Fishbein 모델을 통해 본 온라인게임의 속성과 이용자의 태도사이의 관계에선 본 이용자의 태도(Aact)는 구매의도(B)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다양한 활용방안을 개발한다면, 소비자 태도를 이용한 소비자의 구매는 늘어날 것이고 온라인게임의 여러 속성 연구는 온라인게임 서비스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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