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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비주얼디렉팅 전략에 관한 SM 사례연구Case Study of SM Entertainment on the K-Pop Visual Directing Strategy

Other Titles
Case Study of SM Entertainment on the K-Pop Visual Directing Strategy
Authors
최성이고정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비주얼디렉팅; SM엔터테인먼트; K-Pop; 스타마케팅; 아이돌가수; Visual Directing; SM Entertainment; K-Pop; Star Marketing; Idol Singer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2, pp.373 - 379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373
End Page
3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19
DOI
10.14400/JDC.2019.17.2.373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SM 엔터테인먼트의 사례를 통해 비주얼디렉팅의 프로세스와 영역 확장에 대해 살펴보고 비주얼디렉터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사례분석 결과 SM은 크리에이티브 본부내에 아트디렉터와 시각디자이너들로 구성된 비주얼 디렉팅팀을 만들어 비주얼디렉팅을 아이돌 개발 및 인기 지속을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었다. 스타마케팅의 일환으로 전개되고 있는 비주얼디렉팅의 프로세스로는, 마케팅 전략상의 환경분석, 아이돌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 수립, 아티스트별 타겟 이미지 설정, 비주얼 디렉팅 프로젝트 기획 플랜 및 제작 관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주얼디렉터는 논리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감각, 논리적 설득, 정보 분석력, 시각적 표현력, 현장 적용력 등의 역량을 요구하고 있었다. SM은 아이돌 가수들의 비주얼디렉팅에 그치지 않고 MD 상품 디자인과 제작, 상품구성과 디자이너 콜라보레이션(협업), SM타운 코엑스아티움 등 SM의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곳마다 아이돌 가수에서부터 축적된 비주얼 디렉팅을 적용하고 있었다. 본 논문은 현재 음악산업의 K-Pop 아이돌 제작 시스템 안에서 활발하게 나름의 영역을 만들고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는 비주얼 디렉팅을 학문적 영역으로 끌어올렸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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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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