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와 공유를 창조하는 교육프로그램 설계: 예비 박물관/미술관 교육자를 위한 대학원 수업의 실행연구Designing Educational Programs to create participation and sharing: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for Graduate School Class for Museum Educators
- Other Titles
- Designing Educational Programs to create participation and sharing: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for Graduate School Class for Museum Educators
- Authors
- 정혜연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참여적 박물관/미술관(participatory museum);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설계(museum education program design); 온라인 플랫폼으로서 박물관/미술관(museums for communicative platform); 포용적 박물관/미술관(inclusive museum); 의미 만들기(meaning-making)
- Citation
- 미술과 교육, v.23, no.2, pp.173 - 197
- Journal Title
- 미술과 교육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173
- End Page
- 19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888
- ISSN
- 1229-747X
- Abstract
- 박물관/미술관의 온라인 교육 활동은 오프라인 교육 활동과 마찬가지로 교육 활동 참여자의 관심과 현 상황을 반영하고, 그들을 변화 가능한 집단으로 인식하며, 그들에게 삶의 의미를 찾도록 만드는 활동이어야 한다. 본 연구는 2020년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교육 활동의 증가에 따라 온라인 교육 활동의 계발 연구는 코로나의 지속 여부를 넘어 박물관/미술관 교육 종사자들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필수적이라 판단하고, H 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 2의 수업을 팬데믹 시대의 박물관/미술관을 위한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개발로 전환한 수업에 관한 실행연구이다. 수업에서 예비 박물관/미술관 교육담당자들은 박물관/미술관이 참여적 문화 기관임을 인지하였고, 방문객이 자신의 의미를 만들고 그 생각을 공유하고 연결되는 온라인 교육 활동을 설계하였다. 교수자와 수업 참여자는 사이먼(Simon, 2010)의 참여의 기본 원리를 근간으로 참여의 조건과 과정을 어떻게 설계해야 관람자에게 참여의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지 함께 연구하였다. 수업 참여자들은 특정 박물관/미술관과 전시를 선정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대상자를 설정하고, 이용자들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추구하도록 독려하여 소통의 수단과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수업 참여자의 참여적 온라인 교육 활동 설계는 결과로서의 교육 활동이 아니라 더 깊은 참여를 유도하는 과정으로 계획했다. 참여자들은 온라인 박물관/미술관의 교육 활동 설계에 있어 “나에게서 우리”로의 이행 장치를 만들려 노력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rt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