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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dura의 모델링 이론을 적용한 영상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연구Development of Video Art Education Program Applying Bandura's Modeling Theory

Other Titles
Development of Video Art Education Program Applying Bandura's Modeling Theory
Authors
이시연심지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Keywords
모델링이론(modeling theory); 영상미술교육(video art education); 자기효능감(self- efficacy); 융합미술교육(convergence art education); 스마트기기활용 미술교육(mobile- assisted art education)
Citation
미술과 교육, v.23, no.2, pp.35 - 62
Journal Title
미술과 교육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35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951
ISSN
1229-747X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 교육현장과 괴리된 융합미술교육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이다. 디지털 세대의 영상중심 생활양식을 반영하고 학교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미술 교육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에 목적을 두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의 범위를 설정하고 학습자 요구 분석과 학습환경에 따른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은 혼합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130명의 연구대상자의 진로자기효능감과 영상제작 이해도를 양적 연구 분석하였고, 6명의 표본추출 대상자의 심층면담을 코딩화 작업을 통해 질적 연구 분석하였다. 최종 프로그램은 영상미술의 현장활용도를 제고하고 교사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도록 스마트 기기와 영상편집 어플리케이션을 학습매체로 선택하였다. 영상미술과 진로교육을 융합하는 데에 효과적인 Bandura의 모델링(modeling) 이론을 적용한 수업단계로 설계하였으며 코로나19 학습환경을 고려한 블렌디드 교수법(blended learning)과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비평 활동을 적용하였다. 실행연구 결과 연구대상자의 진로 자기 탐색 효능감, 진로 수행 효능감, 진로 결정 효능감, 영상 제작 이해도가 모두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질적 연구에서는 시대(기술)의 반영, 학습환경의 변화, 진로교육을 융합한 새로운 미술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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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Ji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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