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거의 그림자인가, 미래를 향한 나침반인가?―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에 대한 고찰The Shadow from the Past or the Compass for the Future?: Competencies and 2015 National Curriculum

Other Titles
The Shadow from the Past or the Compass for the Future?: Competencies and 2015 National Curriculum
Authors
이미미
Issue Date
2022
Keywords
History curriculum; competency; knowledge; present; choice; integration.; 역사 교육과정; 역량; 지식; 현재; 선택; 통합
Citation
역사비평, no.139, pp.286 - 310
Journal Title
역사비평
Number
139
Start Page
286
End Page
3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8572
ISSN
1227-3627
Abstract
2000년대 초반부터 교육학계에서 언급되기 시작한 역량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계기로 국가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에 등장하였다. 현재 개발 중인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역량 함양 교육과정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본고에서는 역량 교육과정이 등장하고 세력을 확대한 역사적 맥락을 분석하였다. 역량 교육과정 담론은 20세기 지식 중심 교육과정 비판 담론의 한 변주로, 전통적 교과 중심의 지식 전달 교육을 비판하며 대두하고 성장하였다. 역량 교육과정 담론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 담론은 선택 과목 강화와 교과 간 연계 및 통합적 접근 강조라는 구체화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미래 사회 대비’, ‘현재 삶과의 연계’를 강조하는 역량 교육과정 담론 안에서 공통·필수·독립과목으로서의 역사 과목 입지는 약화되고 역사 교육 내용은 현재와의 연계를 강조하는 경향성을 보인다. 이러한 분석을 기초로 역량 교육과정 담론 및 새로이 등장하는 지식 교육과정 담론 속에서 역사 교육과정이 나아갈 방향을 검토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