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육 개혁과 대입 국어 시험의서술형 평가 고찰A Study on Educational Reform in Japan and a descriptive evaluation of The Common Test for University Admissions
- Other Titles
- A Study on Educational Reform in Japan and a descriptive evaluation of The Common Test for University Admissions
- Authors
- 김승현; 권태현
- Issue Date
- Nov-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1, pp.383 - 406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21
- Start Page
- 383
- End Page
- 40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938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일본 교육 개혁의 배경과 방향, 입시 제도의 변화 등을 살펴보고, 최근 입시 개혁의 핵심인 대학입학공통테스트의 국어 과목 서술형 문항을 분석하여 일본 교육의 방향을 고찰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추진될 국내 입시제도의 개혁과 수능 체제의 개편, 국가수준 대입 시험에서의 서술형 평가 도입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대입 시험의 서술형 평가는 교육 개혁의 목표 및 교육과정상의 목표와 관련하여 명확한 평가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수능과 같은 대단위 고부담 시험에서의 서술형 평가는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채점에 개입되는 다양한 외적 변인을 적절히 통제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서술형 평가의 취지를 살리는 타당한 평가 요소의 개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가단위 대입 시험에서의 서술형 평가는 대학 입시제도, 교육 제도 전반의 맥락과 변화를 고려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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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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