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기간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교육정보화 정책 탐색Educational Informatization Policies of Asian Developing Countri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 Other Titles
- Educational Informatization Policies of Asian Developing Countri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 Authors
- 김혜정; 차중찬; 이필남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핵심어: 아시아 개발도상국; 교육정보화정책; 코로나-19; 온라인교육; 이러닝; Key Words: Asia Developing Countries; ICT Policy in Education; COVID-19; Online Education; E-Learning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3, no.4, pp.3367 - 3382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3
- Number
- 4
- Start Page
- 3367
- End Page
- 33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278
- ISSN
- 2951-049X
- Abstract
- 코로나-19 기간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교육정보화 정책 탐색김 혜 정**ㆍ차 중 찬***ㆍ이 필 남****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코로나-19 시기에 아시아 개발도상국 5개국인 라오스, 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베트남의 교육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 시행한 교육정보화 정책의 특징과 경향성을 살펴보고, 교육정보화 협력을 위한 함의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연구방법으로 5개국의 교육정보화 관계자 16명과의 면담을 실시 및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대상 국가들의 지리적 특징, 사회경제적 격차 등으로 인해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또한,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정보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었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아시아 개발도상국들과 교육분야에서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핵심어: 아시아 개발도상국, 교육정보화정책, 코로나-19, 온라인교육, 이러닝
□ 접수일: 2022년 8월 15일, 수정일: 2022년 8월 26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8일* 이 논문은 2021년 교육부, APEC국제교육협력원,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1S1A3A2A01090926).
** 주저자, 국립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 부교수(First Author, Professor, Changwon National Univ., Email: hjkimcw@changwon.ac.kr)*** 공동저자, APEC국제교육협력원 실장(Co-author, Director, Institute of APEC Collaborative Edu., Email: jccha@alcob.org)**** 교신저자,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Hongik Univ., Email: pilnamyi@hongik.ac.kr)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27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