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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들의 O2O서비스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델 관점에서의 접근Effects of Perceived Quality on Consumers' Intention to Use O2O Services: Focusing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erspective

Other Titles
Effects of Perceived Quality on Consumers' Intention to Use O2O Services: Focusing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erspective
Authors
제지연김미경오상진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O2O서비스; 기술수용모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품질; O2O Servic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Quality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9, pp.126 - 146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9
Start Page
126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63
DOI
10.5392/JKCA.2022.22.09.126
ISSN
1598-4877
Abstract
IT기술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쇼핑 유형이 다양해지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없앤 O2O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O2O서비스의 발달과 함께 온라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반대로 한계에 부딪힌 오프라인 유통업체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에 근거하여 O2O서비스의 사용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이 소비자의 O2O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외부변수인 지각된 품질은 기술수용모델의 주요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태도와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사용자의 지각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지각된 유용성이 높아지고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사용자의 O2O서비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지할 수 있는 서비스의 품질을 부각시키고 동시에 편리성과 유용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는 O2O서비스를 고도화하고자 시도하는 기업에 의미 있는 방향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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