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변화에 따른 교사역할에 대한 초·중등학교 교사의 인식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the Roles of Teachers in Light of Future Social Changes
- Other Titles
-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the Roles of Teachers in Light of Future Social Changes
- Authors
- 이윤미; 이상은; 박상완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roles of teachers; job description of teachers; curriculum re-organizer; internal accountability; 교사의 역할; 교사 직무; 교육과정 재구성자; 내부적 책무성
- Citation
- 교육학연구, v.60, no.6, pp.399 - 428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60
- Number
- 6
- Start Page
- 399
- End Page
- 42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546
- ISSN
- 1225-4150
- Abstract
- 이 연구는 변화하는 교육 정책 및 사회적 환경 속에서 현직 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사의 주요 직무, 미래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며, 이러한 교사 역할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변화가 무엇인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연구방법으로는 초·중등학교 교사 대상 초점집단 심층면담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가 생각하는 주요 직무는 교육과정-수업-평가 업무, 학생 생활교육 업무, 학급 담임 업무, 전문성 개발, 행정 업무 등이었다. 미래 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개별화 학습지원, 코칭 및 멘토링 역할과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결자 역할 등으로 나타났다. 교사 역할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변화는 교사의 전문적 성장 여건의 변화, 학교 내 업무 및 지원 체제의 변화로 범주화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요건으로,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 공유, 행정 지원 체제의 근본적 개선, 내부적 책무성 기준의 공유를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