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 예비 교사의 수업대화 양상 분석 -도입부 발화를 중심으로-Analysis of Classroom Conversation Patterns of Pre-Secondary Teachers -Focusing on the introductory convers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Classroom Conversation Patterns of Pre-Secondary Teachers -Focusing on the introductory conversation-
Authors
김승현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민족문화학회
Keywords
수업대화; 도입부 발화; 예비 교사; 교사교육; 수업 분석; Classroom conversation; introduction conversation; pre-service teachers; teacher education; class analysis
Citation
한민족문화연구, v.80, no.80, pp.485 - 528
Journal Title
한민족문화연구
Volume
80
Number
80
Start Page
485
End Page
5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695
DOI
10.17329/kcbook.2022.80.80.014
ISSN
1598-9836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 국어과 예비 교사의 도입부 수업대화에 나타난 양상 및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예비 교사의 수업 대화 및 예비 교사가 구현하는 수업과 관련한 교육적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실습에 참가한 47명의 국어과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실습 중 실제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대화를 수집하여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수업의 도입부는 학생이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도록 만드는 첫 단계로서 수업의 성패가 좌우되는 중요한 단계이자 많은 예비 교사들이 수업 실연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단계이다. 분석은 단계 구성, 세부 단계별, 발화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단계 구성 측면에서는 예비 교사들이 전시학습 상기, 학습목표 확인, 수업 준비 등의 기능 단계를 중요하게 인지하고 본인의 수업에서 구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세부 단계별 측면에서는 각 기능단계별 특성을 파악하였고 특히 주요 기능 단계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발화 측면에서는 교사 주도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짐을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도입단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한 방안 모색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hyun photo

Kim, Seung hyu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