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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레스토랑에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활용한 식음 공간 특성 연구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ood and Beverage Spac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 in Smart Restaurants in China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ood and Beverage Spac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 in Smart Restaurants in China
Authors
조계해이정교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Food and Beverage Space;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 Smart Restaurant; Big Data; Characteristic Study; 식음 공간; 인공지능 서비스; 스마트 레스토랑; 빅 데이터; 특성 연구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7, no.8, pp.107 - 120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7
Number
8
Start Page
107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732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인공지능(AI) 는 정보 처리 능력의 향상으로 삶과 관련된 많은 분야에 적용되어 사람들의 생활에 편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상에서의 생활 패턴을 급속도로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식음 공간 영역에서의 적용은 매장 공간의 다양한 지능적 서비스 체험을 제공하고 매장의 효율성을 높이다. 현재 AI 기술은 중국에서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AI 서비스를 활용한 스마트 레스토랑도 더 많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식음 공간에서 AI 서비스 적용 및 어떠한 사용성과 활용성이 요구되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특히 AI 서비스 기반을 활용한 식음 공간의 특성과 중국의 스마트 레스토랑의 현황 및 전략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식음 공간의 개념, 유형 및 기능존 구성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식음 공간의 특성을 도출한다. 그다음에 AI 서비스의 개념을 분석하고 선행연구를 통해서 AI 서비스의 핵심요소를 도출하고, KJ법으로 특성을 재정리한다. 그리고 도출된 핵심요소와 특성을 결합하여 식음 공간에서 AI 서비스의 응용 범위를 분석한다. 이론적 고찰 결과를 고려하여분석모형을 제안하고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모형에 대입하여 정성적, 정량적으로 분석 및 평가해서 소결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결론 도출과 연구 주체에 대한 방향성 및 전략을 제시한다. (결과) 선정한 사례는 모두 대표적인 스마트 레스토랑이다. 그 중 대중형, 정찬형, 전문형, 주제형, 패스트푸드형이 포함된다. 종합 분석 결과를 보면 3가지 식음 공간 특성(체험성, 쾌적성, 기능성) 중 기능성의 점수가 좀 높고 체험성과 쾌적성이 좀 낮다. 그리고 5가지 AI 서비스 특성(개인화, 상호작용성, 용합성, 편의성, 지능화)중 상호작용성, 편의성, 지능화의 점수가 높고, 융합성과 개인화의 점수가 좀 낮다. (결론) 중국의 스마트 레스토랑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 부족한 점도 있다. 사례분석 결과를 보면 어떤 스마트 레스토랑은 AI 서비스 특성의 점수가 높지만 식음 공간 특성의 점수는 매우 낮다. 그러므로 앞으로 식음 공간에서 AI 서비스를 잘 활용하려면 우선 식음 공간의 기본 속성을 잃지 말고 식음 공간의 특성과 AI 서비스의 특성을 잘 조화시켜야 하고 고객의 개인적 니즈를 더 중시해야 하는 것이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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