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기조절 쓰기전략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A Systematic Review of Self-Regulated Writing Strategies Related Research Trends in Korea

Other Titles
A Systematic Review of Self-Regulated Writing Strategies Related Research Trends in Korea
Authors
황순희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자기조절학습; 자기조절 쓰기전략; 자기조절; 메타인지(상위인지); 연구동향; 주제분석; Self-regulated Learning; Self-regulated Writing Strategies; Self-regulation; Metacognition; Research Trends; Thematic Analysis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7, no.1, pp.27 - 46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901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자기조절 쓰기전략 관련 국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쓰기교육 및 유관 분야연구 설계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발표된 유관분야의 학위논문과 국내 학술지 논문 전체를 대상으로, ‘자기조절 쓰기’, ‘메타인지 쓰기’, ‘상위인지쓰기’, ‘자기조정 쓰기’ 관련 연구 총 110편(학위논문, 연구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추출하였다. 수집한자료는 미리 설정한 연구 동향 분석 기준(발표 시기, 연구 방법, 학습자 학교급)에 따라 분석하고,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여 주요 연구주제를 도출한 후 시기에 따른 연구주제별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첫째, 자기조절 쓰기 연구는 2000년 처음 발표되었고, 양적연구 방법을 활용한 연구가많으며, 질적연구, 혼합연구, 문헌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대상 논문을 학습자의 학교급별로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대상 연구가 가장 많고, 고등학생, 중학생 순으로 나타났으며, 2012년 이후학문목적 학습자 대상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자기조절 쓰기 연구를 연구주제별로 분석한 결과, 자기조절 학습⋅전략 중재와 효과 분석, 쓰기(능력, 수행) 유관 변인 분석, 쓰기활동의 활용, 자기조절 쓰기전략 지도방안, 자기조절 쓰기과정 탐색, 도구 개발의 여섯 가지 연구주제가도출되었으며, 자기조절 학습⋅전략 중재와 효과 분석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자기조절 쓰기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Soon Hee photo

Hwang, Soon Hee
Design & Visual Arts (Design & Visual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