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의 자기 피드백 강화Strengthening the Self-feedback on College Writing Classes

Other Titles
Strengthening the Self-feedback on College Writing Classes
Authors
김남미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Academic Writing; Self-feedback; Meta-cognitive Strategies; Quality Improvement; Transition; 학술적 글쓰기; 자기 피드백; 상위인지전략; 질적 개선; 전이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7, no.1, pp.47 - 62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47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902
ISSN
1976-3212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대학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 함양을 위한 자기 피드백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있다. 자기 피드백의 목표는 자기글을 질적으로 개선하는 사고를 인식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갖추는 것이다. 자기 피드백으로 이전 사고를 인식하고 질적 개선을 위한 전략을 배우려면 수행 중의사고를 상위인지 전략화하고 전이 가능한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글쓰기 수업에서 배운 것을 전공등의 여타 영역에 전이시키기 위해서다. 자기 피드백은 글쓰기 관련 사고 중 상위 위계에 속하는 요소로 초점화되어 수행해야 한다. 주제, 구조와 같은 상위 위계 요소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미 완성된 것으로부터 더 개선된 것을 이끌어내는사고체계를 구성해야 한다. 이런 과정은 초고의 수정에서만이 아니라, 메모, 필기, 일지, 마인드맵, 피피티 등의 확장된 글을 대상으로 반복적으로, 발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실제 수업 현장은 거시구조를 중심으로 이전 사고를 읽고, 사고 조정 방향을 스스로 탐구할 수있는 자기 점검, 자기 평가, 자기 설계 과정을 자기 피드백으로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한다. 학습자들은 비로소 진정한 의미에서의 저자로서의 능력 신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