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공동제작 중국 뮤지컬의 비즈니스모델 연구-<시간 속의 그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Business Model of Korean-Chinese Co-produced Chinese Musicals -Focused on ‘In the Mood for Sorrow’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Business Model of Korean-Chinese Co-produced Chinese Musicals -Focused on ‘In the Mood for Sorrow’
- Authors
- 완수희; 김선영
- Issue Date
- Apr-2023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Key Words: Musical; Co-production Musical; Business Model; In the Mood for Sorrow; Business Model Canvas; 핵심어: 뮤지컬; 공동제작 뮤지컬; 비즈니스 모델; 시간 속의 그녀;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4, no.2, pp.1535 - 1548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1535
- End Page
- 15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166
- ISSN
- 2951-049X
- Abstract
- 한·중 공동제작 중국 뮤지컬의 비즈니스모델 연구-<시간 속의 그녀>를 중심으로-완 수 희*ㆍ김 선 영**
연구 목적: 본 연구는 한・중 공동제작 뮤지컬 중 중국이 판권을 소유한 작품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및 내용: 이를 위해 <시간 속의 그녀>를 사례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구성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관객은 중국의 오리지널 스토리와 한국의 높은 제작 수준에 기대감을 가진 사람들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중국의 원천 스토리를 사용하는 데 유리하고, 입소문 마케팅 및 홍보가 상대적으로 원활했다. 수익원으로는 굿즈 제품 판매가 추가되며, 인건비의 증가로 인해 작품의 제작 비용이 높아지는 반면, 라이선스료의 추가 지출이 없어 장기적인 비용구조 면에서 유리했다.
결론 및 제언: 결론적으로 중국의 판권 소유 공동제작 뮤지컬은 중국 관객에 대한 소구 및 장기 공연에 유리하고, 한국 뮤지컬의 입장에서도 활동 영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핵심어: 뮤지컬, 공동제작 뮤지컬, 비즈니스 모델, 시간 속의 그녀,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 접수일: 2023년 3월 11일, 수정일: 2023년 3월 26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0일* 주저자,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Hongik Univ., Email: milayuan@naver.com)** 교신저자, 홍익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Hongik Univ., Email: sunnykhill@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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