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술 보고서 쓰기과정에서 능숙한 대학생 필자의 자기조절 쓰기전략 활용경험 분석An analysis of skillful student writers’ experiences on self-regulated writing strategies in academic writing

Other Titles
An analysis of skillful student writers’ experiences on self-regulated writing strategies in academic writing
Authors
황순희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Academic writing; Self-regulated writing strategy; FGI(Focus group interview); Planning; Monitoring; Regulating; Resource management; 학술 글쓰기; 자기조절 쓰기전략; 포커스그룹인터뷰; 계획하기; 점검하기; 조절하기; 자원관리하기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4, no.2, pp.337 - 376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337
End Page
3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167
ISSN
2586-7229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능숙한 대학생 필자의 학술보고서 쓰기 경험과 자기조절 쓰기전략 활용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다.이를 위해 쓰기 수행성취도가 높은 대학생 필자의 자기조절 쓰기전략 활용 경험을 온라인 포커스 집단 인터뷰(FGI,FocusGroup Interview)를 통해 분석하였다.인터뷰 분석 결과,9가지 의미 범주가 도출되었다.먼저 계획하기전략은 2가지(구체적 계획 부족 및 부재,정교화 전략 활용),점검하기전략은5가지(자기수정,피드백 활용,좋은 예시 활용,무조건 쓰기와 거칠게 쓰기,충분한 자료 읽기), 조절하기전략은 1가지(자기수정),자원관리전략은 노력,시간·학습환경 관리,도움 구하기 전략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결과를 자기조절 학습전략(Pintrich, 1999,2000)의 역할 및 기능과 비교한 결과,학습자는 자기조절 쓰기전략을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이를 기초로 쓰기 수업에서 계획하기,점검하기,조절하기,자원관리하기 관련 전략을 교수할 필요가 있으며,구체적인 전략 개발 지침이마련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Soon Hee photo

Hwang, Soon Hee
Design & Visual Arts (Design & Visual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