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가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한 나이키의 디지털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국외 최첨단 스토어를 중심으로-A Study on Nike's Digital Branding Strategy through Mega Flagship Store -Focus on Cutting-edge overseas stores-

Other Titles
A Study on Nike's Digital Branding Strategy through Mega Flagship Store -Focus on Cutting-edge overseas stores-
Authors
박수빈김주연임선희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스포츠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디지털 브랜딩 전략; 인터렉티브; 메가 스토어; Sport Brand; Flagship Store; Digital Branding Strategy; Interactive; Mega Store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8, no.4, pp 241 - 254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241
End Page
2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434
DOI
10.35216/kisd.2023.18.4.241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펜데믹 시대와 더불어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의 역할이 변화함에 따라 온라인 스토어의 매출은 증가하였지만, 전국적으로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는 약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이키는 새로운 판매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데, 직영 판매 전략(D2C)과 메가 디지털 스토어의 제안으로 나이키는 펜데믹과 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전체 매출을 끌어올리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의 편의성과 오프라인의 경험성을 결합한 나이키 메가 스토어의 디지털 브랜딩 전략을 통해 앞으로의 리테일 매장이 어떻게 진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의 범위는 나이키의 새로운 디지털 전략이 적용된 하우스 오브 이노베이션 컨셉의 대형 플래그십 스토어인 국외의 스토어 세 가지 사례를 연구범위로 설정한다. 연구방법은 첫째, 플래그십 스토어의 역할과 주요 효과 및 스포츠 플래그십 스토어의 경향을 고찰한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펜데믹 시대의 디지털 브랜딩 전략을 도출하여 새롭게 대두되는 브랜딩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전략을 통해 나이키의 공간 구성과 디지털 브랜딩 전략의 요소들을 도출하여 사례에 대입할 연구모형을 제작한다. 넷째, 앞서 제작한 모형을 사례에 대입하여 국외의 메가 플래그십 스토어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나이키의 디지털 브랜딩 전략의 주요 요소들을 수치화하여 분석한다. 다섯째, 앞서 조사한 나이키 메가 스토어의 디지털 브랜딩 전략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리테일 매장이 가져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다. (결과) 사례분석 결과, 세 매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OMO 전략을 통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OMO 전략이 강하게 드러나는 매장의 순서는 상하이 = 파리 > 뉴욕 순서이다. OMO 서비스는 뉴욕의 매장보다는 상하이와 파리의 매장에서 강하게 드러나는데, 상하이는 1층 입구 메인 디스플레이에 농구 체험을 할 수 있는 코트를 두어 EXPERIENCE ZONE을 강화하였고, 기존의 Center Court는 디스플레이의 스크린을 통해 소비자 반응형 게임, 스포츠 데이터 경쟁 등을 할 수 있도록 하여 OMO 전략을 실현하였다. 이는 앞서 조사한 매장의 공간 중에서 OMO 전략이 가장 강하게 드러나는 공간이다. (결론) 나이키는 정보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최첨단 플래그십 스토어를 제안함으로써 기존의 단절되어있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시켜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였다. 앞으로의 리테일 스토어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쇼핑을 개인화시키고 디지털로 연결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서로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끔 디지털 브랜딩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화된 소비 시장 속에서 소비자들이 행동하고 느끼는 것에 대한 체험을 디자인하고, 온·오프라인의 공간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연구한 바에 의의를 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